유한킴벌리

주메뉴

우리강산 푸르게푸르게
  • 맘큐
  • 오늘플러스
  • 달다방

본문 영역

본문 영역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유한킴벌리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YK해시태그 - #뉴 칼라

2018-08-09

 

 

#뉴 칼라

 

블루칼라도 아닌 화이트칼라도 아닌 뉴칼라 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블루칼라 : 제조업, 광업, 건설업 등의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사람
*화이트 칼라 : 관리 업무나 전문화된 각종 사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뉴칼라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적응해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근로자나 직종을 의미하는 신조어입니다. 뉴칼라가 처음 사용된 건 2016년, IBM의 CEO인 지니 로메티가 도널드 트럼프에게 보낸 편지에서였습니다. 더 이상 4년제 졸업장은 필요 없습니다. 인공지능(AI)과 정보기술(IT) 능력을 갖춘 뉴칼라를 길러야 합니다. 이를 위해 IBM은 새로운 학교를 미국 전역에 100개 만들 계획이니 도와주십시오. (2016년 11월 IBM 최고 경영자 지니 로메티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 中)
 

노동력 중심 직업은 자동화로 인해 사라지고, 인공 지능에 의존한 ‘뉴칼라’ 직종이 새로 생길 전망이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방식으로 아이들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뉴칼라로 불리는 직종으로는 빅데이터를 저장, 처리 분석하는 ‘데이터 과학자’, 온라인상에서 개인 정보를 삭제해주는 ‘디지털 세탁인’, 빅데이터의 핵심을 추출하고 시각화하는 ‘인포그래픽 기획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 유망 직종으로 꼽히는 ‘드론 조종사’가 있습니다. 
 

향후 앞으로 사회를 이끌어나갈 세대라 불리는 ‘뉴칼라’. 빠른 속도로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꾸고 있는 4차 산업의 흐름을 생각해 볼 때 뉴칼라 인재를 키워 내기 위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 콘텐츠의 저작권은 유한킴벌리에게 있으며, 다음 조건 만족시 별도 허가 없이 공유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작자 명시 필수, 영리적 사용불가, 내용변경 불가, 인물 초상권 사진은 사용불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