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요실금, 4명 중 1명 생리대로 대처...괜찮을까?

유한킴벌리, 40세 이상 여성 요실금 경험자 설문조사 결과 여성 요실금, 4명 중 1명 생리대로 대처...괜찮을까?   - 속옷 갈아입기, 생리대, 화장지 덧대기 등 임시 대처로 불편함 감수 - 생리혈 특화된 생리대는 소변흡수 잘 안돼 냄새 더 두드러질 수도 - 편의점도 요실금 패드?라이너 등 전용 제품 취급, 접근성 높아져             유한킴벌리가 시장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전국 40세 이상 여성 요실금 경험자 300명을 대상으로 요실금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다수가 속옷 갈아입기, 생리대 사용, 화장지 덧대기 등 임시방편으로 요실금에 대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큼 다가온 여름… 요실금 증상 악화, 냄새 걱정 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을 보게 되는 증상으로,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경험할 만큼 흔하다. 이번 요실금 인식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300명 중 225명은 주 1회 정도의 요실금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자신의 증상에 대해 ‘가벼운 정도’(77%), ‘일상생활에 약간 불편이 있는 정도’(21.3%)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요실금 증상은 ‘기침이나 재채기, 웃거나 운동할 때’(90.3%, 중복응답)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응답해 복압 상승에 따라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이 가장 흔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소변을 오래 참을 때’(24%), ‘화장실이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13.3%)’,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 수시로(2.3%)’ 요실금 증상에 시달리는 이들도 있었다.     이 같은 증상 발현은 요실금 경험자의 걱정으로 이어져 응답자의 50.3%는 ‘요실금 증상의 악화’를 걱정하고 있었으며, ‘요실금 증상으로 인한 냄새’(23%), ‘요실금 증상으로 인한 활동 제약’(22%)도 주요 걱정거리로 꼽혔다.     4명 중 1명이 생리대로 요실금 대처… 괜찮을까? 이처럼 요실금은 심리적인 위축과 더불어, 활동에도 제약을 초래하기 때문에 요실금 정도와 활동 범위를 고려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하지만, 요실금 발생 시 대처 방법을 묻는 질문에 ‘요실금 전용 패드?라이너 혹은 언더웨어를 사용한다’는 사람은 9.3%에 불과했다. 대신, ‘샤워를 하거나 속옷을 갈아입는다’(49%)는 답변이 절반에 가까웠고, ‘생리대를 사용한다’(25.7%),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11.3%), ‘화장지를 덧댄다’(4.3%), ‘화장실을 자주 간다’(0.3%) 등 불편을 감수하거나 임시방편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특히, 요실금에 생리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는 제품의 특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생리대는 점성이 높고 고형 성분이 많은 생리혈 흡수에 최적화되어 있다. 따라서, 요실금 증상에 생리대를 사용할 경우, 소변을 잘 흡수하지 못하고 냄새 또한 두드러지게 된다. 요실금 전용 제품은 생리대 대비 소변 흡수가 2배 이상 빠르고 소취에도 장점이 있다. (유한킴벌리 자사 생리대와 디펜드 스타일 패드 제품 비교)     유한킴벌리 디펜드 담당자는 “요실금은 심리적 위축, 불쾌한 냄새, 활동 제약의 삼중고를 불러 빠른 속도로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며 “신속하게 소변을 흡수하고 소취에도 효과적인 요실금 전용 제품을 편의점 등 가까운 곳에서 접할 수 있는 시대이니만큼 이를 잘 활용한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한킴벌리 디펜드 스타일은 요실금 전문 제품으로, 흡수량에 따라 1단계 라이너, 2단계 패드, 3단계 언더웨어로 구분해 가벼운 요실금에서 중간 이상 요실금까지 증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생활용품처럼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요실금 건강정보(http://www.kcsoffice.org/sub05/sub01_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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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l  2018-07-12

유한킴벌리, 2017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명예기업" 등급 획득

유한킴벌리, 2017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명예기업" 등급 획득             유한킴벌리가 181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와 동반성장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7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정거래 협약 이행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유한킴벌리는2015년 이후 3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동반성장 지수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로 평가대상 기업은 국내 매출액 상위 기업 중 사회적 관심이 많고 평가에 따른 파급효과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확대 선정하고 이다. 2017년도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체감도조사와 공정거래위윈회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결과를 동일 비율로 합산한 뒤 최우수, 우수, 양호 및 보통의 4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이번 2017년 평가결과를 포함해서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삼성전자, SK종합화학, SK텔레콤, 기아자동차, 현대다이모스,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SK주식회사, 삼성전기, 유한킴벌리, CJ제일제당, KCC, LG화학 이상 14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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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l  2018-06-27

유한킴벌리, 소통형 초경교육 플랫폼 ‘우. 월. 해(우리 월경해)’ 블로그 오픈

유한킴벌리, 소통형 초경교육 플랫폼 ‘우. 월. 해(우리 월경해)’ 블로그 오픈   - 46년간 초경교육 진행해오며 쌓은 전문성 바탕, 청소녀, 학부모, 보건교사를 위한 맞춤형 정보 콘텐츠 제공                   유한킴벌리가 초경교육을 위한 소통형 온라인 플랫폼 ‘우리 월경해(이하 우월해)’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우월해’는 1972년부터 현재까지 46년간 약 1500만명을 대상으로 초경교육을 지속해온 유한킴벌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건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청소년에게 직접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통하기 위해 구축됐다.     유한킴벌리는 우월해를 통해 초경을 맞이하는 청소녀를 위한 교육 콘텐츠는 물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이 참고할만한 월경 건강 정보를 제공하며, 청소년의 양성평등 가치관을 위한 ‘성폭력 예방’,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 등의 콘텐츠도 함께 제공한다. 부모의 약 60% 이상이 ‘자녀의 초경 전 생리교육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갖고 있지 않다’는 설문 결과에 착안, 학부모를 위한 교육 가이드도 새롭게 추가했다.     유한킴벌리는 초경교육과 더불어 학교 보건실에 생리대를 비치하여 학교에서 초경을 맞아 곤란한 아이들이나, 생리대가 급히 필요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교육 후 제품지원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년의 경우 이를 위해 약 88만패드가 전국 초중고에 제공되었으며, 올해도 보건교사를 통해 초경을 맞는 초등학생을 위한 초경키트 제공, 중고생 6만명을 대상으로 제품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한킴벌리 담당자는 “여성들이 자신의 생애에 언제 어디서나 건강하고 당당하게 월경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과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여성 역량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유한킴벌리의 초경캠페인 ‘우월해’는 UN SDGs(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의 17가지 주 목표 중 여성의 건강보장, 학습기회 제공, 여성의 역량강화 등 3가지 목표의 달성에 동참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월해는 오픈을 기념해 소비자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월해 블로그(https://blog.naver.com/ourperiodwithyk)를 통해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학교에 초경키트와 함께 월경인식개선 및 정보를 담은 “초경부터 당당하게“ 책자를 25,000여명의 청소녀와 학부모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생리대와 관련한 사회적 요구에 책임 있는 자세로 대응하고, 소비자들이 보다 안심하고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의 가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중저가 생리대 ‘좋은느낌 순수’에 이어 ‘좋은느낌 솜솜’을 출시했으며, ‘좋은느낌’ 순면라인 생리대의 공급가격을 일부 인하했다. 또한, 국내·외 생리대 안전기준 외에 유럽의 다양한 친환경섬유 안전기준을 준용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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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l  2018-06-26

여성 10명중 7명(73%), ‘생리주기 조절 경험 있다’

여성 10명중 7명(73%), ‘생리주기 조절 경험 있다’   - 유한킴벌리 ‘우생중’, 여성 1,200여명 대상 생리가 일상에 미치는 영향 조사 - 다가오는 월경의 날 맞아 우리의 ‘생리 이야기’ 공유하는 소비자 참여 이벤트 실시                     유한킴벌리 생리전문 블로그 ’우리는 생리하는 중입니다(이하 ‘우생중’)’가 여성 1,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응답자의 약 73%가 중요한 일로 생리 예정일을 조정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주된 생리주기 조절 방법으로는 절반 이상(57%)이 피임약 복용을 꼽았으며, 생활습관 변화주기(17%)가 그 뒤를 이었다.   실제로, 생리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44%가 ‘영향이 매우 크다’, 42%가 ‘영향이 크다’로 답변해 약 80% 이상이 생리로 인해 일상생활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 담당자는 ”생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여성 건강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생리에 대해 보다 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문화를 이끄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우생중 캠페인에 일환이다”고 설명했다.   우생중은 다가오는 5월 28을 월경의 날을 맞이해 생리와 관련된 나의 경험을 공유하는 ‘3,000일의 기록’ 이벤트도 진행한다. 여성이 일평생 생리를 하는 3,000일과 관련한 본의의 경험을 자유롭게 개인 블로그에 게재 후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제주도 패키지 여행권’, ‘폴라로이드’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오는 18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우생중 사이트(https://blog.naver.com/yk_onperiod)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올바른 생리 문화를 위해 1972년부터 46년간 초경 및 월경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1,500만명의 청소년들이 교육을 완료했다. 초경교육과 더불어 학교 보건실에 생리대를 비치하여 학교에서 초경을 맞아 곤란한 아이들이나, 생리대가 급히 필요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100만 패드 이상의 생리대를 기부해오고 있다.       [우생중 ‘우리는 생리하는 중입니다’ 소개] 국내 최초로 ‘생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총망라한 유한킴벌리 생리 전문 백과사전 ‘우생중’ 은 블로그에는 대한민국 최초의 생리대를 출시하며 48년간 생리대를 만들고, 46년간 여성건강을 위해 초경교육을 진행해온 유한킴벌리의 전문성과 노력이 담겼다. 블로그의 취지에 맞게 블로그의 이름에도 ‘생리’라는 단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했다. 이는 ‘생리’, ‘월경’ 이라는 단어를 직접 사용하는 것에 찬성하는 소비자 설문결과를 반영한 결과다. 우생중은 특히, 여성들의 건강과 관련한 정보인만큼 콘텐츠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위해 산부인과 전문의, 한의학 박사 등 12명의 의료진, 감수 전문가, 에디터 등 24명의 전문가를 필진으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칼럼을 통해 ‘생리통의 원인과 대처방법’, ‘생리 전 증후군(PMS)의 정의와 증상’ 등 여성들이 보편적으로 궁금해하는 정보에 대해 깊이 있고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으며, 익명성 Q&A 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들이 공개적으로 문의하기 부담스러운 사항들을 문의하고, 전문가의 정확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월경의 날’의 배경] 월경의 날로 지정된 5월 28일은 평균 월경기간인 5일과 평균 주기인 28일을 상징적으로 의미한 날로 월경을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거나 꺼려하는 풍토로 인해서 여성과 소녀들의 건강, 교육, 존엄성 및 인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체에 대한 중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역효과가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정보와 교육 부재로 부적절한 월경위생관리로 인해 건강을 해치거나, 월경시 등교 거부 등 교육권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유한킴벌리 우생중은 이러한 월경의 날 취지와 같이 사회적으로 보다 자연스럽게 생리를 언급하고, 여성들이 자신의 생리위생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과 인식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출처 : wikidip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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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l  2018-05-14

유한킴벌리, 통기성 높인 여름기저귀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출시

여름철~ 아기피부에 솔솔바람 불어주세요! 유한킴벌리, 통기성 높인 여름기저귀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출시   - ‘숨쉬는 허리밴드’와 ‘숨쉬는 다리밴드로’ 기존 매직기저귀 대비 통기성 150~200% 향상 - 독일 피부과학연구소 더마테스트 최고 ‘엑설런트’ 등급                       2015년 여름 기저귀 시장을 열었던 유한킴벌리가 신제품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를 선보이며, 여름 기저귀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테잎형과 팬티형으로 각각 선보인 이번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기저귀는 숨쉬는 구조와 초고속 흡수과학을 적용, 덥고 습한 여름을 아기들이 편안하게 날 수 있도록 통기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기저귀에는 1983년 우리나라에 처음 현대화된 기저귀를 선보이고 개발해 왔던 30년 넘는 유한킴벌리만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담겨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여름철 육아의 가장 주요한 관심사로 ‘발진’과 ‘땀띠’가 주요키워드로 검색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습기는 덜어주고, 상쾌함은 더해주는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만의 숨쉬는 기저귀를 개발했다.   11,000여개의 바람구멍을 적용한 ‘숨쉬는 안커버’ 적용을 통해 통기성을 향상시켰으며, 숨쉬는 허리밴드와 다리밴드 개발을 통해 기존 하기스 매직 기저귀 제품 대비 통기성을 약 150~200% 높이는 혁신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 또한 독일 피부과학연구소 더마테스트 피부자극테스트를 통해 엑설런트 등급 결과를 받는 등 여름철 아기피부를 최우선으로 배려하는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체온이 높은 아기들의 상쾌한 여름나기를 돕기 위해 탄생한 썸머기저귀의 수요가 5월 이후, 본격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오랜 노하우와 R&D 역량을 가진 ‘유한킴벌리가 다양한 아이들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기저귀 개발 및 신제품 출시로 기저귀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 기저귀’와 ‘하기스 에어솔솔 썸머팬티’는 5월부터 전국 주요 온라인 채널 및 대형마트, 하기스의 유아동 쇼핑몰 ‘맘큐(http://www.momq.co.kr)’에서 등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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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l  2018-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