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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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유한킴벌리 CSV
시니어 비즈니스 육성을 통하여
고령화 문제 해결 기여와
시니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합니다.

CSV란?
보다 넓은 시각으로 사회문제 해결 과정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시장과 틀에 박힌 고객 니즈만을 공략하는 게 아니라 빈곤, 건강, 환경, 고령화 등 사회문제와 이슈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와 이윤 창출의 기회를 동시에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인포그라픽으로 보는 CSV

사회문제해결 영역사회문제해결 영역

비즈니스 기회 창출 영역비즈니스 기회 창출 영역

CSV( 공유가치 창출)

사회적 가치

  • 국내 시니어산업 성장 기여 (시니어 소기업 육성, 38개)
  • 시니어 일자리 창출 노력(700개 이상)
  • 고령사회 대응 솔루션 제안 및 인식 확산
    • - ‘시니어가 자원입니다’ 캠페인 추진
    • - 액티브시니어 용어 일반화

비즈니스 가치

  • 시니어 비즈니스 기회 탐색 및 인사이트 확보
  • 150 개 시니어시설 치매예방 심리/위생교육
  • 시니어 제품/서비스 인지도 1위 기업
    (2014, Embrain 리서치)

유한킴벌리 CSV 모델

유한킴벌리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은 고령화 문제 해결에 기여하면서 시니어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액티브시니어 인식 전환 : 시니어의 보다 활동적 삶 제시, 2. 시니어 일자리창출 :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모델 사회 확산, 3. 시니어 소득, 소비 증가 : 시니어 경제활동 증가, 4. 시니어산업 성장 촉진 : 시니어 비즈니스 기회 확대

비즈니스 기회

  • 소비자 정보, 인사이트 확보
  • 새로운 시장/잠재시장 확대
  • 시니어 비즈니스 기회 창출/확대

사회문제해결

  • 시니어 일자리 창출/사회참여 확대
  • 시니어산업 육성으로 경제활력 증대
  • 고령화(사회) 문제 완화

시니어산업 성장 기회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시니어산업 육성 필요

한국, 독일, 일본의 고령인구 비중 대비 GDP 중 실버산업 비중 비교표
한국 독일 일본
(A)GDP 중 시니어산업 비중 5.4% 12.3% 19.6%
(B) 65세 이상 고령인구비중 11.3% 20.8% 23.0%
(A)/(B) 47.7% 59.1% 85.2%
  • (자료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GDP 대비 실버산업의 비중), 통계청(65세+ 인구 비중)
  • (주 : GDP 대비 실버산업 비중: 시니어산업의 규모는 광의(65+고령층들의 소비자출 규모)로 추산
  • Source: 실버산업에 대한 기업의 대응실태와 시사점 연구(대한상공회의소, 2015)

CSV(공유가치 창출) 차원의 고령사회 문제 해결 기여 방안

  • 대기업/중소기업의 시니어 비즈니스 육성 + 시니어의 경험과 지혜를 일자리로 연계
  • 시니어가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자리매김 하여 더 액티브한 사회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