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에 대한 역할과 책임,
직무 수행 역량, 성장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드립니다

B2C

이커머스 트레이드 마케터

1. 주요역할과 책임

담당 카테고리의 매출과 이익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실행, 분석 및 개선방향 제시를 담당합니다.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필요한 취급/가격/진열/판촉/광고 전략의 디테일을 설정하고, 이의 효과적인 실행을 유도함으로써 회사의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커머스 데이터의 고도화가 심화되면서 데이터 분석의 업무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포스 데이터 심층 분석/소비자 트렌드 모니터링/유통 환경분석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의 전략 및 세일즈 프로모션 플랜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환경에서 채널과 고객의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추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필수는 아니지만, 일정 기간 이상의 마케팅 및 영업 업무 경험이 있을 경우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우고,영업에서 채널환경과 고객에 대한 이해 및 시스템과 오피스 활용 능력을 보유하게 되면 넓고 균형 잡힌 시각을 바탕으로 사실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부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이 잦고 갈등 조율과 의사결정의 역할도 주도적으로 실행해야 하기에 “커뮤니케이션”스킬은 필수입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이커머스 트레이트 마케터 역할을 수행하고 나면 회사 내부의 여러 유관부서로의 경력개발이 용이합니다.
융합적 경험과 사고를 가질 경우 업무의 이해와 퍼포먼스가 좋아질 수 있는데, 이커머스 트레이트 마케터 자체가 융합적 포지션인 점은 어느 부서로의 역할 전환을 하더라도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는 배경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채널과 소비자를 잘 이해하는 마케터, 제품과 브랜드를 잘 아는 세일즈, 영업과 마케팅 모두 경험한 넓은 시각을 보유한 공급망관리 전문가, 재무관련 담당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