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에 대한 역할과 책임,
직무 수행 역량, 성장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드립니다

B2B

프로페셔널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

1. 주요역할과 책임

프로페셔널 마케팅은 기업간 거래시장(Business to Business - B2B)에서의 제품 관련 업무와 고객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내부와 외부 분석을 통해 제품과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판매 증대를 위한 광고와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작, 리드 제너레이션 활동 및 교육을 실시합니다. 제품을 기획하고, 개선하며,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강화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또한, 가격 전략을 세우고, 의사 결정하여 이익을 관리하며, 각 영업 채널에 적합한 판매 전략을 제안합니다. 영업과 함께 시장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지원하여 판매와 영업이익 목표 달성을 관리합니다. 내/외부 고객 및 글로벌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담당 카테고리 비즈니스를 이끌어 갑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프로페셔널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굴하기 위한 분석력과,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계획과 실행 역량이 필요합니다. B2B 시장과 고객,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며, B2B 광고와 프로모션 전략 수립과 실행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신제품 기획을 포함한 제품 포트폴리오 수립과 개선, 가격과 브랜드 관리 경험 역시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내부와 외부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매끄럽게 카테고리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하며, 특히 킴벌리클라크와의 커뮤니케이션 기회가 있으므로 영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업무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판매와 이익을 포함한 목표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프로페셔널 마케팅 프로세스와 고객과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각 카테고리에서 차별화되는 강점을 가진 제품을 담당하면서, B2B 마케팅 전문가와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거래와 대리점을 포함하는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 개발에 집중하는 프로페셔널 영업 담당 또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으며, B2B 영업 제도를 설계하고 평가를 담당하는 영업 혁신 전문가 또는 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B2B 사업의 영업, 마케팅, 제품개발을 총괄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