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 등에 제공된
유한킴벌리 보도 및 발표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 옹진군 굴업도,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

2009-09-25

이번 추석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떠나볼까?

인천 옹진군 굴업도, 2009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

 
인천 웅진군 굴업도(사진)  

유한킴벌리, (사)생명의숲 국민운동, 산림청은 제 10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를 개최하고, 인천 옹진군 굴업도를 2009 년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했다. 이 외에 경남 고성군 장산숲이 아름다운 마을숲으로 , 전남 신안군 증도 한반도 해송숲이 아름다운 천년의숲으로, 서울 이화여자고등학교가 아름다운 학교숲으로, 제주 남원 동백마을숲과 인천 문성정보미디어고등학교가 아름다운 숲지기로 선정되었다. 대상을 수상한 굴업도는 상패와 숲 보호기금 300만원,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리는 표석을 받게 되며, 마을숲, 숲길, 천년의숲, 학교숲 등 우수상 4곳에는 상패와 숲 보호기금 200만원, 표석을 받게 된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숲을 선정하여 보호하고 소중함을 알리자는 취지로 2000년부터 유한킴벌리, 생명의숲 국민운동, 산림청이 공동으로 개최해 온 전국 규모의 행사로 지난 10년 동안 전국 169곳의 아름다운 숲을 선정하였다. 이번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는 총 90곳이 응모하여 2개월간 숲 전문가 27명과 네티즌 등 시민선정 위원 148명이 심사에 참여하였으며, 서류 및 현장 심사를 거쳐 아름다운 마을숲, 숲길, 천년의숲, 학교숲 등 일반 4개 부문과 특별부문인 아름다운 숲지기 부문을 포함하여 총 5개 부문에서 최종 16곳의 아름다운 숲을 선정하였다. 특히 올해 숲지기 부문은 대회 10회째를 맞아 역대 수상지 중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된 이후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온 곳을 선정하였다.

 

이번에 대상을 받은 굴업도는 인천에서 남서쪽으로 9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섬으로 사람이 엎드려 일하는 형상이라 하여 굴업도(業島)라는 이름이 유래한 섬이다. 십자 모형의 지형에 해안가와 절벽, 염분과 안개에 녹아내린 해식와(海蝕窪) 지형이 독특한 곳이다.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섬 전체의 비경과 소사나무를 비롯, 이팝, 팽, 만주고로쇠, 좀팽, 동백, 으름 등 다양한 수종들이 숲을 이루고, 길섶으로 갯메꽃, 갯방풍, 모래지치, 백선, 두루미천남성, 큰천남성 등 희귀 야생화군락을 만날 수 있다. 또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동물 1급 검은머리물떼새나 황조롱이뿐만 아니라 먹구렁이, 애기뿔소똥구리, 왕은점표점나비 등 희귀생물들이 서식하여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들의 생태 보물섬이라 할 수 있다.

 

심사단 측은 “굴업도의 지형과 지질, 해양, 산림 등 자연생태와 경관적 측면, 섬 이용의 역사적 측면과 기후변화에 따른 난대림의 변동조사관찰지로서 가치를 높이 평가해, 섬 전체를 우리가 지켜야 할 아름다운 섬과 숲으로 선정하자는 의견을 모아 올해 대상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