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에 대한 역할과 책임,
직무 수행 역량, 성장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드립니다

SCM

제품공급기획담당자

1. 주요역할과 책임

비즈니스 성장 및 다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공급계획을 수행하고 글로벌 공급체인의 불안정을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적 생산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 견인 및 이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을 제품공급측면에서 리딩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케팅, 영업팀, 수요예측플래너와 협업을 통한 수요예측값을 바탕으로 제품공급계획, 임가공과 수입품목의 발주, 일정관리, 업체관리, 글로벌의 공급망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물량 업데이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시스템 측면에서 전체 수요-공급 예측부터 제품공급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최적화를 진행하고 디지털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주문, 수요예측-생산계획-자재 소싱 플랜-공급업체 관리 업무수행을 진행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성장 지원을 위한 중장기 생산 능력 등을 분석하고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미납율 관리, 재고 제로화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제안합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기본적인 재고관리와 생산계획 수립 능력, 시스템에 대한 이해력과 적응력, 생산현장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업무특성상 연관부서와 함께 협의 진행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글로벌팀과 협업하는 일이 증가함으로 구두 회화 능력도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시스템 및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업무진행 능력이 필요하겠습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제품공급기획담당자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넓고 생산과 공급관련 주요 의사결정에 함께하기 때문에 회사 전체적인 비즈니스와 프로세스를 이해함에 있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원가를 포함한 공장팀들과의 협업, 미납율 관리를 통한 영업 판매 지원을 통한 시장변화와 트랜드 확인, 마케팅과의 협업을 통한 전략적 사업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전략적 제품공급기획에 있어 공장 운영과 관련 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함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SCM 내부에서 구매, 물류운영와 마케팅, 영업으로의 직무변경을 통한 성장 포트폴리오를 그려 나갈 수 있고 공급기획 팀 리더로 성장 또는 전문가 과정으로 성장하면서 킴벌리클라크 조직 내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지역에 걸친 플래너 등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SCM을 총괄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